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자료마당

  • 자료마당
  • 통합자료실
  • 연구보고서
  • 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산업보건 위험성평가(OHRA) 도구 개발 및 활용

연구책임자
김정민 외 5명
수 행 연 도
2023년
핵 심 단 어
산업보건,온라인프로그램 개발,위험성평가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안전보건공단에서 자체 제작한 산업보건위험성평가(OHRA)에 대해 적정성평가와 온라인, 사업장용으로 개발하기 위함이다. 산업보건위험성평가(OHRA)의 분야, 구성항목 및 평가결과 모니터링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사업장 규모·업종별 산업보건위험성평가 개선방안 제시하고 평가용 위험성평가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프로그램 개발, 산업보건정책 및 체계·작업환경·건강관리 분야를 포괄하는 사업장용 도구를 마련하였다.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국내·외 활용되는 산업보건 위험성평가 관련 지표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한다.
- 공단 산업보건위험성평가(OHRA) 사업수행을 위해 개발된 지표의 모의적 활용 및 공단 사업결과의 적정성 검토를 통한 개선방안 도출한다.
- 사업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 및 사업장용을 개발한다.
- 산업보건위험성평가(OHRA) 축약형 규모·업종별 사업장용 위험성평가(체크리스트) 개발한다.

2. 주요 연구내용
1) 적정성 평가
24명의 전문가, 교수 및 직업 건강 분야의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델파이 패널이 두 단계 조사를 위해 선정되었다. 첫 번째 델파이에서는 대면 토의와 각 지표에 대한 100점 가중치 산정이 진행되었으며 두 번째 델파이에서는 개방 및 폐쇄형 질문이 포함된 반구조 설문 조사 도구를 활용하여 첫 번째 라운드의 응답을 분석했다. 콘텐츠 타당성 비율(CVR)이 0.33 미만인 항목은 제거되었고, 중앙값이 계산되어 초기 조사에서의 전문가 의견을 기반으로 건강 순위 지수 및 가중치가 결정되었다.
2) 온라인 프로그램 개발
온라인 위험성평가 도구의 기능 구현은 위험성평가 기능 정의, 시스템 설계, 시스템 운영, 시스템 개발로 구분하였다. 위험성평가 기능 정의 단계에서는 시스템 내/외부 위험 확인, 중요도에 따른 위험 분류 및 평가 기준 정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시스템 설계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 시스템 흐름도를 설계하였다. 시스템운영에서는 사용자 및 역할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보고서 및 기록 기능을 구현하여 효과적인 운영을 보장하고, 시스템 개발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테스트 및 디버깅, 배포 및 유지보수가 이루어져 있다. 이 네 가지 섹션은 온라인 위험성평가 도구의 전체 개발 생명주기를 대표하며, 각 섹션은 특정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
3) 사업장용 개발
사업장 규모·업종별 위험성 평가도구 도출 : 산업보건, 작업환경, 건강관리를 아우르는 사업장 규모 및 업종별 위험성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반응형 웹페이지를 통해 모바일을 통한 편리한 산업보건 체계 조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시스템의 개발 프로세스 개요 : 시스템의 개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요구 사항 수집 단계에서는 산업 보건 및 안전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요구 사항을 확인하고 법적 및 규제 요구 사항을 확인한다.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는 UI목업과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설계를 포함한 상세한 시스템 설계를 수행하며,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서는 Tomcat 서버, MariaDB, JAVA를 활용하여 위험 평가 기능 및 데이터 관리 기능을 구현하였다.

3. 연락처
- 연구책임자 : 맥스미니 대표 김정민
- 연구상대역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건강연구실 과장 최준혁
? ☎ 052) 703. 0864
? E-mail radio@kosha.or.kr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