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공단소개

  • 공단소개
  • CEO 메세지
  • CEO 메세지

CEO 메세지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

산재 희생자와 그 가족분들의 고통을 늘 새기며 현장에서 발로 뛰겠습니다.

우리 공단은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주가 재해 예방에 힘쓰게 하여 국민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산업재해 예방기술의 연구·개발과 보급, 산업안전보건 기술지도 및 교육, 안전·보건진단 등
산업재해 예방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단은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최일선 조직이자 산재 예방을 위한 최대·유일의 공공기관입니다.
국가와 국민이 우리에게 부여한 책무가 막중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산재 사망자를 산재예방 선진국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가를 지난 몇 년간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

마침내 우리 사회는 중대재해처벌법이라는 법 제도를 통해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합의를 했습니다.
이제 근로자가 안전하지 못하면 그 가족뿐만 아니라 경영주도 안전하지 못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온전히 보호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국민 모두가 산업재해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보건 문제를 대하는 기업의 태도가 환골탈태 격으로 바뀔 때
비로소 산재예방 선진국 문턱으로 발을 디딜 수 있을 것입니다.

생명·안전권은 남녀노소, 빈부, 직업, 국적을 가리지 않고 인류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입니다.
근로자는 국가의 존립과 미래를 떠받치는 생산의 주역입니다. 근로자의 안전 없이는 일도 없고 생산도 없습니다.
특히 영세업체, 중소기업, 외국인 근로자, 일용직 근로자 등 산재 예방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산재 취약계층에 더 관심을 쏟겠습니다.

단 한 명의 근로자라 할지라도 그 생명을 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노력하겠습니다.
임직원 모두가 하나가 되겠습니다.
공단과 관련된 정부 부처, 국회, 언론, 시민사회, 노사단체, 산업안전보건 전문가 등과 촘촘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매끄럽게 소통하여
2025년까지 산재예방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재 희생자들과 그 가족분들을 마음 속 깊이 새기며 현장에서 발로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안종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안종주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