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금융권 콜센터, 사업장 환기관리 쉬워진다 2021.02.01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 이하공단’)과 사무금융우분투재단(이사장 신필균, 이하 재단’)129()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콜센터 사업장 자율작업환경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콜센터 사업장 자율작업환경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개요
- 일시 및 장소: 2021. 1. 29.(). 14:00,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
- 참석자: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

이번 협약은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체결됐다.

공단은 협약 체결에 따라 지난해 개발한 스마트 환기관리 평가도구-(co-S.U.M., co-Safe air exchange by Untact and Mobile)”을 보급하고, 재단은 금융권 콜센터가 이를 활용토록 지원한다.

- ‘-은 사업장 스스로 환기상태를 관리하는 도구로,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작업공간의 크기, 작업자 수, 작업시간 등 기본적인 사항을 입력하면 작업장 환기상태에 따른 위험수준과 환기방법을 제시한다.

* -안내자료: 공단 홈페이지(https://www.kosha.or.kr) > 사업소개 > 직업건강 > 스마트 환기관리 평가도구(-) 혹은 QR코드로 접속
 

작업장 환경수준 5단계 예시

                 
     
수준   좋음
(400~800ppm)
  약간 좋음
(8001,000ppm)
  나쁨
(1,0002,000ppm)
  상당히 나쁨
(2,0003,500ppm)
  지극히 나쁨
(3,500ppm 초과)
 
   
                         
 
환기방법   현상태 유지
(보통사무실
공기수준)
  관리 필요
환기 실시
(시간당 10분 이상)
    개선 필요
환기 실시
(시간당 20분 이상)
  사용 자제
환기 실시(시간당 40), 공조기 외기공급량 확인
  사용 제한
(창문 연속개방 또는 공조기 외기공급량 조절 등)
 

특히 콜센터와 같이 밀집밀폐된 공간이나 많은 고객을 밀접 접촉하는 곳에서는 과학적인 환기 관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1시간 환기시, 코로나바이러스 100분의 1로 감소(중앙방역대책본부, `20.4.21.)

금융권 콜센터 사업장의 자체 평가 결과, 환기실태가 취약하여 공단에 정밀평가를 요청할 경우, 공단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여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며, 재단은 우선적으로 공기질측정기 100여 대를 보급하는 등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감염병에 취약한 금융권 콜센터 노동자의 보호를 위한 협력기반이 마련되었다.”라며, 공단은 앞으로도 취약직종의 건강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은 사업장 내 거리두기가 쉽지 않은 콜센터 노동자의 경우 코로나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며, “스마트 환기관리 물품 지원을 마중물로 콜센터 사업장의 건강한 환경 자율관리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