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공단 직업성 질환 예방 혁신위원회 출범식 개최 2022.04.1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 직업성 질환 예방을 위한 희망과 미래를 그리다 ! -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공단’)은 국내 산업보건시스템 전반을 검토하고, 급변하는 미래보건환경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자 4월 15일(금) 14시, 서울 소재 레스케이프 호텔에서 ‘직업성 질환 예방 혁신위원회’출범식을 개최하였다.

□ 혁신위원회는 노동계·경영계·학계 등 국내 산업보건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7월까지 4개월간 직업성 질환 예방을 위한 혁신 전략을 마련한다.
 ○ 혁신위원회는 산업보건체계 분과, 작업환경개선 분과, 근로자건강관리 분과 등 총 3개 분과로 운영되며, 
 - 「산업보건체계 분과」는 그 간의 직업성 질환 발생 유형을 돌아보고 미래 직업성 질환 예방을 위한 사업장의 보건관리 체계 구축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 「작업환경개선 분과」는 중대재해처벌법과 연계한 급성 중독예방 대책 및 현장 작동이 가능한 작업환경개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 마지막으로,「근로자건강관리 분과」는 현 건강관리제도 문제점을 짚어보고, 사업장에서의 근로자 건강관리 관리 및 자율건강관리체계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이번 혁신위원회 운영에서 제시된 결과물은 공단 사업에 반영하는 등 실제 현장에 적용되어 안전한 작업환경조성과 노동자 건강권 확보에 되도록 할 예정이다.

□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직업성 질환에 대한 각 분과별 혁신위원회 구성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깊이 고민하고 토론하여 든든한 산업보건 미래를 준비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차기 정부의 산재예방정책 성과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