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산재예방사업 국민의 눈으로 감시한다 2022.04.08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 안전보건공단(감사 조병기)은 국민의 시선으로 공단 주요사업을 감시·평가하여 산재예방사업을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KOSHA 옴부즈만’제도를 운영한다.

□‘KOSHA 옴부즈만’은 공단의 주요사업을 상시 감시·평가하는 제도로 학계, 외부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옴부즈만이 공단의 불합리한 제도·관행·업무처리 등을 발굴하고, 공단에 개선을 권고한다.
 ○ 공단은 지난 3월 2일에 건설안전분야 사업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올해 건설분야, 안전분야 전문가를 추가로 위촉하여 KOSHA 옴부즈만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 4월 7일 1차 회의에서는
  - 올해 1월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개 사업을 포함한 총 6개* 사업을 직무활동대상으로 선정하고 분기별 회의를 개최하여 집중 모니터링하기로 결정했다.
  * ①클린사업 ②안전투자혁신사업③건강관리카드근로자건강센터,④건설업유해위험방지계획서 ⑤안전보건경영시스템 ⑥공생협력프로그램
  - 특히 부정·부패 발생 위험이 높거나 민원 발생 등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사업 주관 부서로 통보하여 즉시 개선이 이뤄지도록 조치한다.

□ 한편, 공단은 2010년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운영했으며, 작년에는 옴부즈만의 권고에 따라 클린사업 수행방식 개선, 건강관리카드 발급 시 이의제기 절차 마련 등 13건의 제도적 문제점 등을 발굴개선한 바 있다.

□ 조병기 안전보건공단 상임감사는 앞으로 “KOSHA 옴부즈만의 권한과 역할을 확대하여 공단의 내·외부 부패요인 등을 사전에 발굴·차단하겠다”면서,“공정하고 투명한 산재예방사업을 추진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