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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조립공정 종사자에게 발생한 경추간판탈출증, 경추협착증 2006.08.07
작성자 : 관리자
【제    목】: 자동차 조립공정 종사자에게 발생한 경추간판탈출증, 경추협착증
【진단일자】: 2000년 05월 
【분    류】: 근골격계질환
【제    공】: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자동차 조립공정 종사자에게 발생한 경추간판탈출증, 경추협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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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별 남 나이 33세 직종 자동차조립공 업무관련성높음

1.  개요: 김○○(남, 35세)는 1994.2. ○○자동차공장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버스 의장조립
    업무에 종사하였다. 1998.4. 버스 상부몰드 장착작업을 시작한 이후 근육통(목 뒤쪽, 어깨,
    허리 윗부분, 견갑골 사이 부위)이 시작되었고, 증상이 심해져 2000.5. MRI 촬영에서 경추
    간판탈출증(C3-4, C5-6), 경추협착증(C3-4)으로 진단되어 산재요양 신청을 하였다.

2.  작업환경: ○○자동차공장은 주로 버스 생산을 하는 자동차 제조업 사업장이며, 김○○가
    종사한 버스부 의장공정은 차량 1대당 작업자 6인이 2인 1조로 구성되며, 작업자 1인이
    버스 천장 혹은 측면에 드릴로 홀을 가공하면 1인이 임팩터로 몰드, 커튼레일을 부착하며,
    몰드 부착후에는 고무망치나 가위를 이용하여 커버를 씌운다. 작업자세 OWAS 분석결과 전체
    관찰공정 중 58.3%가 AC 3, 4 수준의 작업으로 허리, 다리, 상지의 위험요인 노출비율이
    높았고, RULA 분석결과 AC 3 수준이 1개, AC 4 수준이 2개인 것으로 목과 상지의 위험성이
    높아, 대부분의 작업내용이 작업자세의 개선을 요하는 공정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3.  의학적 소견: 김○○는 B형 간염 보균자 외에 건강이상은 없었다. 입사 전 류마티스 질환을
    앓은 적은 없으며, 외상과 장기 약물복용 경력도 없고, 가족 중 류마티스 질환을 앓은 사람도
    없었다. 버스 상부몰드 장착작업이후 통증이 유발되었고, 계속 악화되어 2000.5. 경추간판
    탈출증 및 경추협착증을 진단 받았다. 입사 전 특별한 과거력이 없었으며, 현 사업장 입사후
    선반장착, 유리 끼우기, 시내버스 손잡이 부착, 에어컨 설치, 상부몰드 등의 작업을 하면서
    상지와 목에 부담이 가는 작업을 하였다. 동료근로자에 대한 조사 결과 유사한 작업 중 경부와
    견완부 이상 질환자가 2명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이 부서에서 상지 및 경부질환 발생 위험이
    있다는 것이 추정되었다.

4.  결론: 김○○의 경추간판탈출증 및 경추협착증은
   ① 상부몰드 작업 후 목과 견갑부 등에 증상이 생겼는데, 인간공학적 분석결과 상지와 목에
      험성이 높았고,
   ② 동일부서에 경부, 견완부 질환이 발생한 근로자가 2명 더 있고,
   ③ 의무기록 검토 및 임상 경과로 보아, 류마티스 관절염일 가능성은 적으며,
   ④ MRI촬영결과 신경근 압박 부위 및 경추간판 탈출부위, 경추협착부위와 증상 호소부위는
      일치하며
   ⑤ 과거력상 경추 부위의 손상, 기타 경추질환과 관련된 전신질환이 없으므로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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