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천정크레인의 낙하
업종 : 파렛트 제조업
기인물 : 운반용천정
피해정도 : 부상 3명
공정 : 용업작업
재해유형 : 협착
날짜 : 1995년 01월
1. 재해현황
1995년 1월 ○일 경남 거제군 소재 ○○조선 내 ○○산업 소속
작업자 4명은 SHELTER내에서 부재(ㄱ형앵글 10,050×150×150×12t)로
파렛트 제작을 위한 용업작업중 부재 운반형 천정 CRANE(2.0Ton,
'90.8 설치)이 ROLL에서 이탈하여 바닥으로 낙하되어 피재자가 CRANE
거더에 협착됨.
2. 재해요인 조사
가. 기인물 : 천정크레인
┌───┬────┬───────────────┬────┐
│구 분│정격하중│ 속 도 │ 전동기 │
├───┼────┼───────────────┼────┤
│사 양 │ 2톤 │주행:24m./min 횡행:10m/min) │0.75Kw │
└───┴────┴───────────────┴────┘
나. 작업상황
○ 피재자의 3명은 사고당일 제1도크 SHELTER내에서 부재(ㄱ형
앵글 10,050×150×12t)로 파렛트 제작을 위하여 부재를
바닥에 펴 놓고 절단 및 용접작업을 했음.
○ 동시 CRANE 운전자는 부재를 SHELTER 내부로 운반하기 위하여
CRANE을 RAIL 끝 단부까지 운행하였으며 CRANE 정지기구
(STOPPER)가 미설치되어 WHEEL 한쪽이 이탈.낙하(180도
회전)하였으며 피재자는 대피 중 파렛트에 발이 걸려
넘어지면서 낙하하는 CRANE 거더에 협착됨.
3. 재해원인
○ CRANE 안전조치 미실시
CRANE 주행 RAIL 끝단부에 정지기구(STOPPER) 미설치
○ 운전 시작전 확인 미실시
CRANE 운행전 사전 안전확인 미실시
○ CRANE 운전자 안전의식 미흡
운반.하역 작업시 중량물 이동에 따른 주변 안전조치 미실시
○ 관리감독 결여
- CRANE 정지기구(STOPER) 미설치상태로 방치
- CRANE(2.0TON) 안전점검 미흡
- 중량물 취급시 작업방법, 자세, 보호구 착용 상태 점검 미흡
4. 동종재해예방대책
○ CRANE의 안전.방호장치 설치 및 기능 유지
○ 운전 시작전 안전점검 실시
○ CRANE은 정기적으로 자체검사를 실시하여 정상상태 유지
○ 운반.하역기계 운전.사용자에게 관리감독 철저
<참고자료>
호이스트식 천정크레인의 자체 검사항목
┌────┬──┬──┬───┬────┬───┬────┬───────┐
│ 크레인 │ │용량│ │호이스트│ │호이스트│ │
│ 번 호 │ │ │ │형 식│ │제조번호│ │
├────┴──┴──┴───┴────┴───┼──┬─┴──┬────┤
│ 점 검 항 목 │판정│불량내용│ 수 리 │
│ │ │및 처리 │완료월일│
├──┬────┬───────────────┼──┼────┼────┤
│ │ │o 주행범위의 장애물의 유무 │ │ │ │
│ 주 │ │o 레일의 변형 및 이상유무 │ │ │ │
│ 행 │ │o 스토퍼의 변형, 탈락 및 부착 │ │ │ │
│ 레 │주행레일│ 보트의 풀림 │ │ │ │
│ 일 │ │o 레일의 부착볼트 풀림 유무 │ │ │ │
│ 관 │ │o 레일의 이상마모의 유무 │ │ │ │
│ 계 │ │o 레일 연결쇠의 풀림.손상 및 │ │ │ │
│ │ │ 유무 │ │ │ │
├──┼────┼───────────────┼──┼────┼────┤
│ │ │o 거더와 새들의 부착볼트 │ │ │ │
│ │ │ 풀림의 유무 │ │ │ │
│ │ │o 주 거더상의 횡행레일의 부착 │ │ │ │
│ │ │ 상태 │ │ │ │
│ │ │o 횡행용 스토퍼의 부착상태 │ │ │ │
│ │거더 및 │o 휠 기어 치면급유 및 차륜의 │ │ │ │
│ 거 │ 새들 │ 급유상태 │ │ │ │
│ │ │o 주행차륜, 플랜지의 이상마모,│ │ │ │
│ │ │ 손상 유무 │ │ │ │
│ │ │o 차륜축, 키플레이트의 변형, │ │ │ │
│ 더 │ │ 풀림의 유무 │ │ │ │
│ │ │o 결합핀류의 마로, 고정상태의 │ │ │ │
│ │ │ 이상유무 │ │ │ │
│ │ │o 새들의 방충재의 고정상태 │ │ │ │
│ 관 ├────┼───────────────┼──┼────┼────┤
│ │ │o 주행전동기 감속기부착볼트의 │ │ │ │
│ │ │ 풀림 유무 │ │ │ │
│ │ 주행 │o 체인 또는 V볼트의 풀림 유무 │ │ │ │
│ 계 │기계장치│o 구동축 지지부 부착볼트의 │ │ │ │
│ │ │ 풀림 유무 │ │ │ │
│ │ │o 구동축 베어링의 급유상태 │ │ │ │
│ │ │o 구동부 커플링의 풀림, 마모 │ │ │ │
│ │ │ 유무 │ │ │ │
├──┼────┼───────────────┼──┼────┼────┤
│ │팬던트 │o 외관이상의 유무 │ │ │ │
│ │스위치 │o 동작의 상황 │ │ │ │
│ 조 │ │o 케이스 손상의 유무 │ │ │ │
│ 작 ├────┼───────────────┼──┼────┼────┤
│ 관 │권과 │o 리미트 레버의 동작상태 │ │ │ │
│ 계 │방지장치│o 터미날 고장나사의 풀림 유무 │ │ │ │
│ │ │o 리미트 스위치 동작후 권상 │ │ │ │
│ │ │ 여유(50mm이상) │ │ │ │
├──┼────┼───────────────┼──┼────┼────┤
│브레│마그네트│o 코아 간격의 양부 │ │ │ │
│이크│브레이크│o 라이닝의 마모상태 │ │ │ │
│ │ │o 나사류의 풀림유무 │ │ │ │
├──┼────┼───────────────┼──┼────┼────┤
│ │ │o 소선의단선(한 꼬임중 │ │ │ │
│ 와 │ │ 소선류의 10% 미만) │ │ │ │
│ 이 │와이어 │o 마모의 상황(공칭경의 7%이하)│ │ │ │
│ 어 │로 프 │o 와이어꼬임의 유무 │ │ │ │
│ 로 │ │o 현저한 변형 또는 부식 │ │ │ │
│ 프 │ │o 로프 단말의 이상유무 │ │ │ │
│ │ │o 로프유 도포의 유무 │ │ │ │
├──┼────┼───────────────┼──┼────┼────┤
│ │ │o 베어링 회전상태 │ │ │ │
│ 훅 │훅크블록│o 훅크너트 풀림방지의 상태 │ │ │ │
│ │ │o 시브 손상의 유무 │ │ │ │
│ 크 │ │o 시브 케이스 손상의 유무 │ │ │ │
│ ├────┼───────────────┼──┼────┼────┤
│ 블 │ │o 마모의 상황 │ │ │ │
│ │ 훅 크 │o 균열의 유무 │ │ │ │
│ 록 │ │o 개구변형의 유무 │ │ │ │
├──┼────┼───────────────┼──┼────┼────┤
│아퀼│이퀼라이│o 회전의 상황 │ │ │ │
│라이│저시브 │o 손상의 유무 │ │ │ │
│ 저 │ │ │ │ │ │
├──┼────┼───────────────┼──┼────┼────┤
│ │ 집 전 │o 케이블 접합부 풀림의 유무 │ │ │ │
│ │ 트롤리 │o 집전트롤리휠 회전의 상태 │ │ │ │
│ 급 │ │o 집전트롤리휠 마모의 상태 │ │ │ │
│ │ │o 집전트롤리 부착의 상태 │ │ │ │
│ 전 │ │o 스프링의 변형 및 녹의 유무 │ │ │ │
│ ├────┼───────────────┼──┼────┼────┤
│ 관 │트롤리선│o 트롤리선의 상태 및 녹의 유무│ │ │ │
│ │ │o 트롤리선의 지지상황 │ │ │ │
│ 계 ├────┼───────────────┼──┼────┼────┤
│ │ 휴 즈 │o 휴즈홀더의 조정상태 캡의 │ │ │ │
│ │ │ 풀림 유무 │ │ │ │
├──┼────┼───────────────┼──┼────┼────┤
│ │ 트롤리 │o 본체 행거 볼트 풀림의 유무 │ │ │ │
│ 횡 ├────┼───────────────┼──┼────┼────┤
│ │횡행레일│o 횡행차륜 및 플렌지의 마모 │ │ │ │
│ 행 │ │ 상태 │ │ │ │
│ │ │o 레일끝, 스토퍼나사 풀림의 │ │ │ │
│ 부 │ │ 유무 │ │ │ │
│ │ │o 횡행레일 마모의 상태 │ │ │ │
├──┼────┼───────────────┼──┼────┼────┤
│ │ 급 유 │o 치차 및 치차상자내의 급유 │ │ │ │
├──┼────┼───────────────┼──┼────┼────┤
│ │ 로 프 │o 단선, 꼬임, 마모, 손상의 │ │ │ │
│ 묶 │ │ 유무 │ │ │ │
│ 음 ├────┼───────────────┼──┼────┼────┤
│ 고 │ 체 인 │o 피치의 늘어남, 단면의 감소, │ │ │ │
│ 리 │ │ 균열의 유무 │ │ │ │
│ ├────┼───────────────┼──┼────┼────┤
│ │ 훅크등 │o 변형, 마모, 균열의 유무 │ │ │ │
├──┼────┼───────────────┼──┼────┼────┤
│ │권상,권하 o 동작의 정확성, 이상한 소리는│ │ │ │
│ │ │ 없는가 │ │ │ │
│ 시 ├────┼───────────────┼──┼────┼────┤
│ │ 횡 행 │o 동작의 정확성, 이상한 소리는│ │ │ │
│ │ │ 없는가 │ │ │ │
│ 운 ├────┼───────────────┼──┼────┼────┤
│ │리미트 │o 상한에서 정확하게 동작하는가│ │ │ │
│ │ S/W │ │ │ │ │
│ 전 ├────┼───────────────┼──┼────┼────┤
│ │브레이크│o 정상으로 동작하는가 │ │ │ │
│ ├────┼───────────────┼──┼────┼────┤
│ │ 주 행 │o 소음, 진동 유무 │ │ │ │
├──┼────┼───────────────┼──┼────┼────┤
│ │ 표 시 │o 정격하중의 표시를 확인한다. │ │ │ │
├──┴────┴───────────────┼──┼────┼────┤
│ 점 검 항 목 │판정│불량내용│ 수 리 │
│ │ │및 처리 │완료월일│
└───────────────────────┴──┴────┴────┘
┌────┬──────┬────┬───────┬───────────┐
│ │ │ │ │ 검사 년 월 일│
│책 임 자│ │검 사 자│ ├───────────┤
│ │ │ │ │ 년 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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