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전력산업 발주공사 산재예방 위해 업무협력강화 2024.04.18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3)
전력산업 발주공사 산재예방 위해
안전보건공단-한국전력공사 업무협력강화(MOU체결)

협력사의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이행 지원 등 5대 안전 중점사항 공동노력 실시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 공단)은 4월 18일(목) 서울 서초구 소재 한전 아트센터에서 한국전력공사(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와 업무협약을 맺고 발주공사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 업무협약 개요
 - (일    시) 2024. 4. 18.(목) 15:00
 - (장    소) 한전아트센터(서울 서초구 효령로 72길 60)
 - (주요내용) 전기공사 업계의 「중대재해처벌법」 이행 환경 구축 지원 등

 이번 협약은「중대재해처벌법」확대 시행 등에 따른 안전보건 환경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5대 중점사항에 대해 공동 노력하게 된다.


  5대 중점사항은 △전기공사 업계의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이행 지원 △안전의식·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전개 △협력사의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 △전기공사 관계자에 대한 교육·기술지원과 안전정보 제공 강화 △전기공사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연구·개발 등이다. 


   협약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공단은 한전 협력사(약 2천 4백개사, 30만개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안전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개선 비용 지원, 안전교육 및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한전은 산재예방 지원사업 홍보, 안전보건 정보 제공, 협력사의 안전수준 향상을 위한 안전계약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한다.


  한편, 공단과 한전은 2009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관계를 이어왔으며, 최근「중대재해처벌법」확대 시행 등 안전보건 정책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업무협약을 새롭게 체결했다.


 안종주 공단 이사장은 “깨끗하고 안전한 일터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 기관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집할 수 있는 협력체계 구축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공단은 한전과 함께 전력산업에 특화된 안전보건관리체계 정착과 협력사의 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