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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골격계질환예방

서서 하는 작업이 건강에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을까요?

  • 서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자세 중에 하나로 서 있다는 것 그 자체로는 어떠한 건강상의 위험이 없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장시간 선 상태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아픈 발, 다리에 부종, 정맥류, 근육피로, 허리통증, 목과 어깨의 뻣뻣함 등의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평들은 판매원, 기계 작동자, 조림라인 작업자 등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작업자로부터 흔히 보고되는 것들입니다.
 

왜 서서 하는 작업이 문제가 되는 걸까요?

  • 서 있는 동안, 작업자의 자세는 작업장의 배치와 작업자가 수행하는 작업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작업대의 물리적인 배치, 공구, 그리고 제어장치들의 위치, 디스플레이 파넬 등 작업자가 작동을 하거나, 관찰을 요하거나 또는 결정하거나 하는 등 언제 일을 해야 하는 지에 따라서 작업자 몸의 자세의 변경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자세들로 작업을 수행함에 따라 자세가 제한되고 또 융통성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한 된 작업 자세로 인해 작업자는 움직임에의 자유가 적어지고 또 일하는 근육에 대한 휴식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자세를 선택함에 있어서 융통성의 부족이 건강에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 이러한 현상은 사람의 몸에 대한 특성을 무시한 채 직무를 설계 한 경우 가장 흔히 나타납니다. 직무 설계 시 인체가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항을 무시한 경우 작업은 짧은 기간 동안은 불편을 야기하고 결과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만성적이고 심각한 건강장해를 가져옵니다.
 

어떤 건강상의 위험이 있을까요?

  • 아무런 동작 없이 가만히 서있는 것이라 할지라도, 몸을 똑바로 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상당한 근육적 수고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자세는 자세유지를 위해 동작하는 근육에 공급되어야 할 혈액의 공급을 감소시킵니다. 불충분한 혈액 흐름은 피로를 심화시키고 다리, 허리, 그리고 목의 근육 (이들은 몸을 바로 유지하는 데 주로 사용되어지는 근육들임) 에 통증을 야기합니다.
  • 작업자는 근육 적인 부담뿐 아니라 불편 감으로 역시 고통 받게 됩니다. 걷기 등을 통한 이완 등의 행위 없이 장시간 서 있는 것은 다리와 발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을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서 있는 자세가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이 되는 경우 정맥에 염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또 시간을 지나면서 만성적이고 고통스러운 정맥류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과하게 오랜 시간동안의 서 있는 자세는 또한 척추, 엉덩이, 무릎 그리고 발의 관절이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게 하는 현상을 낳기도 합니다. 건과 인대에 퇴행성의 상해로 인해 이러한 부동의 상태는 나중에 류마티스성 질환으로 진행 될 수도 있습니다.
 

작업장 설계를 개선하기 위한 권장사항 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잘 설계된 작업장에서는 작업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잘 균형 잡힌 작업 자세를 선택 할 수 있는 기회들이 있으며 또 그러한 작업자세를 빈번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 일하는 작업대나 선반 등은 반드시 조절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작업하는 높이를 조절한다는 것은 특히 중요한데 그것은 작업대를 작업자 개인의 신체적 크기와 또한 해당 작업자가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따라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절성은 작업자가 균형 잡힌 몸 자세에서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는 방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작업대가 조절되지 않는 구조라면, 키가 작은 작업자를 위해서는 작업발판을 이용하여 높여주어야 하고, 키가 큰 작업자에게는 별도의 대나 받침대를 작업대위에 설치 해 주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 작업공간의 편성은 또 다른 중요한 측면 중에 하나 입니다. 작업자 주변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서 움직임에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하고 또한 작업자세를 바꾸는 데 불편이 없어야 합니다. 고정식 발 올림 레일이나 이동식의 빌 받침대를 제공은 작업자들이 몸의 무게를 한쪽 다리에서 다른 다리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팔꿈치 지지대는 정밀한 작업을 하는 작업자의 어깨 등 상완과 목에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제어장치나 공구는 작업자가 몸을 비틀거나 굽히는 등의 동작 없이 쉽게 잡을 수 있는 거리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 가능하다면, 작업자에게 의자를 제공해주어 작업자가 앉거나 서거나 다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는 작업자가 수행하는 작업의 높이에 적합하게 그에 맞는 것으로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작업이 오직 서서 수행이 되어야만 하는 경우라도 의자를 제공하여 작업자가 틈틈이 브레이크를 통해 앉을 수 있도록 해 주어야만 할 것입니다. 의자는 작업장에서의 가능한 다양한 자세로의 확대를 가져오고 작업자에게 좀 더 융통성을 주는 것입니다.
  • 좀 더 융통성이 있는 다양한 작업 자세는 두 가지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작업을 할 때 사용되어지는 근육의 수가 증가되어 지므로 몸의 각기 다른 부분으로 부하가 고르게 분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근육과 관절에 걸리는 수고가 덜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몸 자세의 변화를 주는 것은 일하는 근육에의 혈액 공급을 증가 시켜줍니다. 이러한 두 가지 효과는 전체적으로 피로를 감소시키는데 기여를 합니다.
  • 신발의 질이나 바닥의 재질은 서 있는 자세의 편안함 여부에 크게 기여를 하는 인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관련되어지는 부분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직무설계가 서서 하는 작업에서 오는 건강상의 영향을 줄일 수 있을까요?

  • 서서 하는 작업을 위한 좋은 직무 설계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작업자세의 변화를 빈번하게 해주어 하나의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을 짧게 한다.
    • 과도한 굽힘, 뻗기, 그리고 비틀림을 피한다.
    • 일의 속도를 적절히 한다.
    • 작업자에게 이완 또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적당한 휴식시간을 준다.
    • 작업의 내용에 맞는 직업지침을 주고 그에 따라 작업을 하게끔 훈련을 한다.
    • 휴가, 병가 등으로 작업에 공백기간을 가진 경우 작업자가 작업에 복귀하여 적응을 할 수 있는 적절한 조절기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일상의 작업으로 들어 갈 수 있도록 한다.
 

어떻게 작업 훈련이 서서 하는 작업에서 오는 건강상의 영향을 줄일 수 있을까요?

  • 잘 설계된 작업대와 결합된 잘 설계된 직무내용은 작업자가 몸에 불필요한 긴장을 가지지 않은 채 균형 잡힌 상태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해 줍니다. 비록 작업의 실제적인 완성도나 생산성은 개개의 작업자에게 달려 있으나 (어떻게 작업자가 서 있는 가, 움직이는 가, 또는 들어올리는가 등) 작업에 대한 연습, 실전 및 훈련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훈련은 개개인의 작업 형태를 바로 잡아주고 그들이 이미 알고 배운 기술을 제대로 발휘 할 수 있도록 하여 주는 것입니다.
  • 작업자가 작업장내에 존재하는 유해위험 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작업자는 어떠한 몸의 움직임과 자세가 몸을 불편하게 하고 또한 그러한 미미한 불편을 낳은 조건들이 장기간에 가서는 만성적인 상해로 발전하게 되는 지에 대하여 알고 또 이해를 하여야 합니다. 작업자 훈련은 또한 작업장 배치를 작업내용에 따라 또한 작업자 자신의 신체적 조건에 따라서 건강상 유해 요인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 어떻게 조절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것도 포함을 하여야 합니다.
  • 근로자는 휴식시간이 작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휴식시간은 혹사된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사용되어야 하며, 근육이 뻣뻣하다고 느껴지는 경우는 자주 움직이도록 하고, 업무가 작업자의 움직임이나 자세를 변경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었다면 가벼운 걷기 등을 행하는 등으로 휴식을 취하오돌 해 줍니다. 작업자는 또한 작업 중에 불편을 느끼는 경우 보고를 한다든지 하여 그것이 잘못된 자세로 오는 것인 지의 여부를 교정 받도록 합니다.
  • 모는 이러한 요인들이 훈련과 감독이 작업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합되어 완전한 작업훈련을 만들게 됩니다.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은 잘 설계되어진 직무와 작업장은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라는 것입니다. 이 두 요인의 적절한 뒷받침 없이는 좋은 작업 훈련 하나만으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서 있는 작업자를 위한 작업대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할까요?

 
작업의 내용에 따라 다른 작업표면 높이가 요구
  • 작업장 설계는 다양한 작업자의 형태나 크기에 맞아야 하며 각기 다른 작업의 하기에 적합하도록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 작업의 내용에 따라 다른 작업표면 높이가 요구됩니다.
  • 쓰기, 전자부품 조립과 같은 정밀 작업 팔꿈치 높이 보다 5cm 높게, 팔꿈치 지지 대 필요
  • 조립라인 작업이나 기계적인 작업 같은 가벼운 작업 5 - 10 cm 정도 팔꿈치보다 낮게
  • 아래로 향하는 힘이 요구되는 무거운 작업 20 - 40 cm 정도 팔꿈치보다 낮게
 

서서 일하는 작업자의 불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작업의 높이를 신체적 치수에 맞게 조절한다. 팔꿈치 높이를 기준으로 하여 작업 내용에 따라 높이를 조절한다.
  • 쉬운 접근 반경 내에서 일반적인 작업이 수행 될 수 있도록 작업을 편성한다.
     
    쉬운 접근 반경 내에서 일반적인 작업이 수행 될 수 있도록 작업을 편성
     
  • 작업 대상물체를 바로 보고 작업하도록 한다.
  • 작업자세를 편하게 바꿀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가지게끔 작업장을 조절한다.
  • 몸무게를 한 다리에서 다른 다리로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발을 올릴 수 있는 레일이나 발 받침대를 사용한다. 일하는 도중 의자를 이용할 수 있다면 사용하도록 한다.
  • 몸은 작업 대상물에 가깝게 유지한다.
     
    서서 일하는 작업자의 불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방법
 

서서 작업을 하는 근로자가 피해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손이나 팔을 어깨라인 뒤로 뻗는 자세를 피한다. 발끝에서 얼굴까지 물체를 움직이는 것이 권장된다.
  • 편안하게 닿을 수 있는 반경을 벗어난 곳까지의 뻗침을 피한다.
  • 손이나 팔을 어깨 높이 위로 뻗는 것을 지양한다.
 

좋은 신발에서 필수적인 또는 불필요한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발은 신발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편암 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발의 모양을 변형시키지 않은 신발을 착용한다.
  • 발꿈치 부분을 제대로 강하게 받쳐주는 신발을 선택한다. 신발의 뒷부분이 너무 넓거나 너무 부드러우면 발이 미끄러지고 그로 인해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없고 발을 아프게 한다.
  • 발끝을 편안하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신발을 신는다. 신발이 너무 좁거나 얇으면 통증과 피로를 가져온다.
     
    발끝을 편안하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신발을 신는다
     
  • 신발은 발 모양에 맞는 곡선을 가지고 있는 것을 선택한다.
  • 위에서 묶는 구조로 된 신발을 신도록 한다.
  • 신발을 착용한 후 끈을 묶어야 한다. 발은 신발 안에서 미끄러지거나 하지 않도록 적절히 조여 주어야 한다.
  • 금속이나 시멘트 바닥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충격 흡수용 내부 패드를 신발에 부착한다.
  • 납작한 신발을 신지 않는다.
  • 굽이 5cm 이상인 신발은 신지 않는다.
  • 작업장의 유해정도를 감안하여 그에 맞는 신발을 착용한다. 필요한 경우 안전화를 착용한다.
  • 작업자 개개인에게 맞고 편안한 신발을 선택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 사용하기 이전에 미리 신어보도록 한다.
 

작업장 바닥으로는 어떠한 형태가 권장될까요?

  • 작업장 주변은 깨끗하게 유지한다.
  • 콘크리트나 금속 등의 바닥에 서있는 것은 가능한 피한다. 나무, 코르크, 또는 고무재질로 덮여진 바닥이 권장된다.
  • 작업장 바닥은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도록 하고 미끄럽지 않아야 한다.
  • 콘크리트나 금속의 바닥은 깔개나 매트를 이용하여 덮는다. 끝이 약간 기울어진 매트류는 발이 걸리는 것을 예방한다.
  • 아주 두꺼운 발포고무 매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너무 많은 쿠션은 오히려 피로를 야기하고 발이 걸리는 위험 또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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