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산업현장 안전모 어린이 지키는 안전우산으로 재탄생 2024.01.19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4)

폐안전모 업사이클링으로 어린이 “안전우산” 제작 …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산업현장에서 버려지는 폐안전모가 지역 취약계층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우산’으로 재탄생하였다.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 “공단”)은 1월 19일(금)에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본부장 노성훈)와 함께 폐안전모 업사이클링 안전우산 전달식을 개최하였다. 


◈ 폐안전모 업사이클링 안전우산 전달식 개요
 - (일    시) 2024. 1. 19.(금) 11:00
 - (장    소) 그림속세상 지역아동센터(포항시 남구 소재)
 - (참 석 자) 안전보건공단(유영수 ESG경영성과실장),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본부(노성훈 본부장), 그림속세상 지역아동센터(정미향 센터장) 등
 - (주요내용) 공단 돌봄문화기금 지원을 통해 제작한 안전우산 전달식 행사 개최 

  이번 전달식은 공단이 지난해 체결한 ‘ESG 경영 확산을 위한 다자간 폐안전모 업사이클링 업무협약(MOU)’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개최되었다.   


※ 협약기관(5개): 공단, 포항시, 포스코PR테크(철강정비社), 우시산(사회적기업), 세이브더칠드런(NGO)


  GS건설 등 9개 기업에서 근로자의 안전을 지키던 안전모를 수거하여 업사이클링을 통해 167개의 ‘안전우산’으로 제작하였고, 국제구호개발 NGO인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포항지역 6개 지역아동센터에 배부할 계획이다.

  ‘포항’은 최근 5년 간 경북 내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이다.
 * 출처: 도로교통공단 통계(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 시군구 기준)


  이번에 제작된 안전우산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취지에 맞춰, 스쿨존 안전속도(30km) 표시 및 노란색으로 제작하여 차량의 운전자가 아동을 쉽게 식별하여 차량운행 시 유의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폐안전모 업사이클링 사업 이외에도 자원 선순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라며 “산업현장의 안전을 책임지던 ‘안전모’가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우산’으로도 의미있게 쓰이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