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공단-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협약 체결 2023.06.22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 산재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공단-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협약 체결
- 안전보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외국인근로자의 산업재해 감축 도모

 안전보건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안종주)은 ‘23.6월에 9개 거점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이하 ‘거점센터’)와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이하 ‘협약’)을 체결했다.


*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한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와 고용사업주에게 고충상담, 한국어, 생활법률, 정보화교육 등 종합 체류지원서비스 제공, 고용노동부의 예산을 지원을 받아 한국(서울), 의정부, 김해, 창원, 인천, 대구, 천안, 광주, 양산에 설치, 운영 중 


‘23년도에는 신규 도입 외국인근로자가 11만명에 이르고 고위험작업이 많고 노동집약적인 조선업에 5,000명의 별도 쿼터가 신설되는 등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협약은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1.30. 마련한 ‘중대재해감축 로드맵’의 일환으로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안전공단과 거점센터는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 안전보건교육 실시, 안전문화 확산 활동 전개, 안전보건 콘텐츠 공동 개발보급, 거점센터 안전보건교육 역량 강화 등  
공단은 전문 강사, 안전보건 콘텐츠, VR 체험교육 등을 지원하고, 거점센터는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 상담, 각종 행사 등에 공단 참여를 지원하게 되며, 기관 간 안전보건 정보 공유 및 협력 강화를 위해 정례회의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23.6.18.(일) 공단 경남지역본부와 창원센터는 2차례에 걸쳐 외국인근로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지게차 사고, 밀폐공간 질식사고, 컨베이어 끼임사고 등의 VR 안전체험 교육‘을 실시하였다.


VR 안전체험 교육에 참여했던 외국인근로자 인드러(네팔, 27세)씨는 ‘영상이 현실감 있고 재미있었다. 안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안전의 중요성도 배웠다.’면서 ‘친구들에게도 소개하고 싶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공단은 앞으로 전국 단위 네트워크와 자원을 보유한 거점센터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와 고용사업주에게 안전보건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확산시킴으로써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의 산업재해 감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