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화학공장 안전, 스마트폰으로 지킨다’ 2013.07.18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화학공장 안전, 스마트폰으로 지킨다’

 

안전보건공단, 화학사고 예방정보 앱북으로 제공
정비·보수 작업에 따른 안전대책 등 제시


○ 올 상반기 화학공장의 정비나 보수작업 시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현장 안전관리자나 근로자가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한 작업방법이 스마트폰으로 제공된다.


 

○ 안전보건공단(백헌기 이사장)은 화학공장 정비·보수작업 시 안전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 등의 내용이 담긴 스마트폰용 앱북을 최근 개발, 보급했다.

   * 앱북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활용하는 전자책 

○ 이 앱북은 화학공장의 정비·보수작업시 작업 공정별로 현장에서 안전관리자나 근로자가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 앱북의 주요내용은「작업시작 전 안전대책」,「퍼지작업(가스 등을 배출 또는 환기시키는 작업)시 확인 및 점검사항」,「가스누출 여부 측정 방법」,「맹판(위험물 누출방지 덮개판)을 삽입 또는 제거 시 주의사항」을 담고 있다.
 

 - 특히, 정비·보수 작업을 ‘사일로 화기작업’, ‘가동 전 점검’, ‘위험물 저장탱크 입조작업’ 등 3개 작업으로 나누어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각각의 항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밖에도 화학공장의 화재·폭발·누출 등의 사고사례에 대하여 원인과 대책을 제시함으로써 유사 재해에 대한 재발 방지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 관련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지식충전소’를 검색해서 내려 받아 ‘화학공장 정비보수작업 안전’을 열람하면 된다.

 - 공단 홈페이지(kosha.or.kr)의 ‘미디어뱅크’내 최신자료에서 관련 pdf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 한편, 공단은 화학공장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 여름철 전력 수급 불안정에 따른 화학공장의 정전사고예방 매뉴얼을 보급 중에 있으며, 한국안전학회 등 5개 학회와 화학사고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 등 안전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 공단 관계자는 “산업현장의 문제점이나 위험요소는 현장의 사업주와 근로자가 가장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앱북을 활용해 화학공장의 위험요인을 정확히 인식하고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되풀이 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