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 성료 2013.05.13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3)

 ‘협력업체 업체 안전, 대기업이 챙긴다’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 성료

 

○ 대기업이 협력업체와 함께 안전보건방안을 함께 수립하고 추진한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안전보건공생협력 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SK에너지(주) 울산 컴플렉스와 ㈜호텔롯데 서울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5월 3일 대전시 소재 유성호텔에서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7개 우수 사업장을 선정해 시상했다.

 

○ 제조업 부분 대상을 수상한 SK에너지(주) 울산 컴플렉스의 경우, 석유화학업종 특성상 발표업체 중 가장 많은 68개 협력업체가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협력업체별 위험성 평가에 따른 위험 감소대책 수립, 작업환경 개선 등을 통해 협력업체의 안전관리 수준을 모기업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높게 평가되었다.

 

  - 서비스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호텔롯데 서울은 협력업체에 대한 공생협력 프로그램 추진 전담조직인 환경안전팀을 신설해 전국의 체인호텔에까지 안전보건실태 점검에 나서는 한편,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해 체계적인 안전보건 기반을 구축했다.
 
   - 또한, ㈜호텔롯데 서울은 위험성 평가에 따른 노후 전기시설 교체, 객실 청소에 따른 안전사다리 제공 등을 통해 근로자 작업환경 개선등을 실시했다.

 

○ 최우수상을 받은 두산인프라코어(주) 인천공장은 공생협력단에 의해 협력업체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였으며, 현대엘리베이터(주) 이천공장은 협력사 근로자에 보호구지원 및 협력사와 교차 안전점검 등을 통해 무재해 15배를 달성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이밖에 현대백화점 부산점, LG MMA(주), 동우화인켐(주) 평택공장 등 3개 기업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 한편,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가 2012년부터 대기업과 협력업체간 안전보건에 관한 공생발전을 위해 마련한 것으로 매출액 기준 국내 500대 기업과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매년 우수활동에 대해 시상하고 있다.

 

  - 지난해에는 이 프로그램에 6백여개 대기업과 8천개에 달하는 협력업체가 참여했으며, 이를 통해 협력업체의 재해율을 40% 이상 감소시키는 성과를 얻었다.

 

○ 공단 관계자는 “ 이번 발표대회를 통해 대기업과 협력업체의 우수 공생협력 사례가 다른 사업장으로 널리 확산되어, 산업현장의 안전보건활동 촉진과 산업재해 감소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