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서비스업 사망사고, 13대 기인물 조심하세요 2013.05.03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2)

‘ 서비스업 사망사고, 13대 기인물 조심하세요 ’


안전보건공단, 사망재해 다발 기인물 선정 재해예방활동 강화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은 서비스업종의 사고성 사망재해자를 줄이기 위해 13대 사망재해 다발 기인물을 선정하여 재해예방에 나선다.

 

○ 지난해 전체 업무상 사고사망자는 총 1,134명으로, 서비스업에서 181명이 발생해 제조업과 건설업 다음으로 많은 사망자를 기록했다.

 

○ 이에따라 공단은 최근 5년간 서비스업에서 발생한 업무상 사망사고 사례를 분석해 사망사고의 원인이 된 설비 및 위험작업 등 13대 사망재해 다발 기인물을 선정했다.

 

○ 공단이 제시한 13대 사망재해 다발 기인물은 이륜차, 계단, 바닥, 개구부(바닥 등 의 뚫린 구멍), 지게차, 화물 상?하차, 이동식사다리, 외벽청소, 컨베이어, 기계식 주차설비, 폐기물수거 및 가로청소, 이삿짐 사다리차, 차량운행이다.

 

○ 공단은 선정된 기인물별로 중점 재해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올해 집중적인 현장기술지도를 통해 서비스업에서 발생하는 사고성 사망재해를 감소시킨다는 방침이다.

 

 - 예를 들어 오토바이 등의 ‘이륜차’의 경우, 프랜차이즈 업체와 공동으로 야광표지판 부착 및 안전운행 서약운동 전개, 우수 가맹점에 자율안전인증제 등을 추진하여 배달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 또한, 계단이나 바닥 등 미끄러지거나 넘어지기 쉬운 기인물에 대해서는 현장 기술지원시 건물 출입구나 조리실 등에 미끄럼방지주의 표지판을 설치하도록 안내하고, 관련 직능단체와 함께 위험표지 스티커 부착 및 사업주와 근로자 대상의 ‘사고 사망재해 ZERO 化’ 안전서약 운동을 실시한다.

 

○ 한편, 안전보건공단 서비스재해예방실이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서비스업에서 최근  5년간 총 839명의 업무상 사고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이중 음식 및 숙박업종이  186명의 사망자 발생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 다음으로는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 수리업, 건물등의 종합관리사업, 위생 및 유사서비스업, 사업서비스업,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 공단 관계자는 “업종별 사망사고 다발 기인물에 대한 재해예방 역량을 집중하고, 실효성 있는 재해예방활동을 전개하여 사고성 사망재해 감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