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화재·폭발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 세미나 개최 2013.04.29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화재·폭발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 세미나 개최”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 검토 및 선진기술 도입 모색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 연구원은 최근(4. 19(목)) 서울 강남 소재 씨엠에스아이 강당에서 “화재?폭발 사고예방을 위한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화재?폭발 사고예방 관련 연구소, 정부기관, 산업계 전문가 및 산업현장 관계자가 참석하여 사고예방을 위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함께 논의하고 향후 공단 연구원의 선진기술 도입 및 확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세미나는 안전연구실 신운철 실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연구원 장창봉 박사의 “CFD를 이용한 가연성 가스의 확산 및 폭발시뮬레이션”과 화재?폭발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노르웨이 ComputIT 사의 “CFD를 이용한 QRA 사례발표” 그리고 CFD Solution을 국내에 제공하고 있는 UIT(주)의 “신기술을 이용한 Plant의 계통해석”과 Safetia(주)에서 “국내 주요기관의 안전기술 R&D 및 시스템 개발 동향”을 발표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근 중대산업사고(화재, 폭발, 누출)로 인해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방안으로 사고원인에 대한 정확한 원인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동종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을 수립함과 동시에 위험공정에 대해서는 발생 가능한 사고 시나리오 인벤토리(Inventory)를 체계적으로 준비한후 리스크 등급에 따라 선진기술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는데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이번 세미나를 계획한 안전연구실 신운철 실장은 “귀한 시간을 내어 참석해 주신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격려와 소중한 조언을 새기어 안전연구실에서 향후 화재?폭발 사고예방을 위한 연구업무가 공단의 미션 달성에 기여하고 연구역량 또한 국내외적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