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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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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 로우프가 튕겨 충돌·협착 2004.06.14
작성자 : 관리자
     제목 : 와이어 로우프가 튕겨 충돌·협착
  속보번호: 97-18호
     업종 : 조선업
   기인물 : 와이어로우프
 피해정도 : 사망1명
     공정 : 선박상가작업중
 재해유형 : 충돌.협착
     날짜 : 1997년 11월


 1. 재해발생 개요

    '97.11.○○ 10:00경 ○○조선소에서 선박상가 작업중 선박 상가용
    와이어 로우프가 윈치드럼에서 풀려 튕기면서 재해자를 강타하고 2차
    적으로 재해자가 페어리더와 충돌하여 내장파열 및 출혈과다로 사망한
    재해임.

 2. 재해발생 상황

   ㅇ 수리선박을 선대에 상가하기 위해 윈치에 와이어 로우프를 걸어
      선박 코스(Course) 조정 및 대차에 선박을 올리는 중이었음.
   ㅇ 재해자는 선박의 선수 방향조정(우측)을 위해 선박선수 쵸크
      (Chock)에서 윈치드럼에 연결된 와이어 로우프를 윈치를 이용하여
      감거나 풀어내는 중이었음.
   ㅇ 사고당시 와이어 로우프를 윈치드럼에 2바퀴 정도 감고 페어리더
      (Fairleader)와 윈치사이에서 해상쪽을 바라보고 서 있었으며
   ㅇ 바닥으로 늘어진(페어리더와 윈치사이) 와이어 로우프는 재해자의
      두다리 사이에 있었음.

 3. 재해발생 원인

   ㅇ 작업위치 및 방법 부적절
       - 상가를 위한 와이어 로우프 작업시 윈치앞에 있는 페어리더 측면에 위치
         해야 하나
       - 페어리더와 윈치사이에 서 있었으며
         (두다리 사이에 와이어 로우프가 위치)
       - 와이어 로우프를 윈치드럼에 약 2바퀴 정도만 감아, 인장력에 의해 순간적
         쉽게 풀어질 수 있었음.
   ㅇ 기상상태를 고려치 않고 무리한 작업 실시
       - 당일 풍우, 파도 등으로 해상상태가 좋지 않아 해상의 선박이 심하게 요동
         함에 따라
       - 선박과 연결된 와이어 로우프가 수시로 인장, 이완됨에 따라 상하로
         심하게 움직였음.

 4. 동종재해예방대책

     ㅇ 안전작업위치 및 수칙 준수
         - 상가시 필히 페어리더 측면(바깥측)
           에서 와이어 로우프 작업을 해야 하며
         - 와이어 로우프를 윈치드럼에 7바퀴
           정도 감은 상태를 유지해야 함.
     ㅇ 기상조건에 따른 안전작업 시행
         - 풍우 등으로 파고가 높을 때은 가급적
           상가작업을 피하고 작업위치 재선정
           (와이어 로우프가 튈 수 있는 거리 밖)
           등 특별한 대책을 수립·시행해야 함.

  
 [그림 ]
 
재해발생도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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