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연구보고서

연구 보고서

중장기적인 정책연구과제와 대안을 포괄적인 시각에서 이론적 · 실중적 분석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구원의 설립목표를 가장 잘 실행하고있는 보고서입니다.

직업병 안심센터 운영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연구책임자
정최경희 외 4명
수 행 연 도
2023년
핵 심 단 어
직업병 안심센터
주 요 내 용
1. 연구배경
산업재해 승인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고 있는 현 직업성 질병 통계는 포괄성, 정확성, 적시성 측면에서 취약하여 국내 직업병 발생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직업성 질병 예방을 위한 개입에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2022년 초 고용노동부는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을 위해 직업병 안심센터 운영 위탁사업을 발주하였다. 2023년 2년 차를 맞는 직업병안심센터의 운영 현황을 관리하고 운영 과정 중 문제점 및 개선 사항, 법적·제도적 보완사항 등을 도출하여 운영을 안정화하고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업병 안심센터의 운영 상황 및 자료 관리현황을 검토하고 성과평가 지표를 수정·보완하여 향후 직업병 안심센터가 지속적으로 실효성 있게 운영되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2.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직업병 안심센터의 2023년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데이터관리 현황을 검토하며, 성과평가 지표를 수정·보완한 후 성과평가를 시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직업병 안심센터 사업이 지속적으로 실효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2) 연구방법
2022년 직업병 안심센터 보고사례 및 성과평가 결과를 분석하고, 직업병 안심센터 운영진을 대상으로 개별 및 집단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직업병 안심센터 매뉴얼, 소식지 등 직업병 안심센터에서 생산하고 있는 자료도 검토하였다. 문헌 및 관련 웹사이트 자료 고찰, 분석 결과 및 인터뷰내용을 종합하여 성과지표를 수정하고 직업병 안심센터의 제도적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3. 연구 결과
1) 2023년 직업병 안심센터 현황 분석
2) 직업병 안심센터 2022년 보고 사례
3) 평가지표 수정
4) 직업병 안심센센터 평가 결과

4. 결론
1) 중앙 직업병  안심센터 설치
2) 충분한 정보 수집을 위한 근거 마련
3) 직원 고용 안정화

5. 연락처
- 연구책임자 : 이화여자대학교 환경의학교실 교수 정최경희
- 연구상대역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직업건강연구실 이화연
? ☎ 052) 703-0865
? E-mail hylee2@kosh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