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수산화리튬의 독서정보 조사보고서 2022.12.06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수산화리튬에 대한 국내외 문헌정보 조사를 통하여 독성 정보를 확인하였다. 
 수산화리튬은 배터리 제조, 전기도금, 가스 용접 및 절단, 페인팅, 사진 현상 등에 사용되며, 2018년 국내 화학물질 통계조사 결과 연간 사용량은 7,314톤, 관련 종업원 수는 19,874명으로 파악된다. 환경부 기존화학물질 사전신고에 따르면 신고건수는 138건, 최대 제조·수입량은 1,000톤 이상이며 소비자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수산화리튬은 백색의 결정형 고체로, 10 μm 미만의 입자형태로 무수 수산화리튬이 0.4 - 33 %, 수산화리튬 일수화물이 1 - 1.5 %로 구성되어 있다. 리튬이 폐에 도달하면 폐 조직을 통해 흡수될 수 있지만 매우 낮은 옥탄올/물 분배계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흡입 후 신체내 흡수율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물에 잘 녹으며 물에서 완전히 해리되어 리튬 이온과 수산화 이온으로 분리되는 강알칼리성 물질이다. 
 인체 연구에서 향정신성 약물로서 리튬 치료 시 생식·발생 독성이 있다는 사례보고 및 역학연구가 있고, 탄산리튬에 대한 ILO ICSCs 데이터베이스 등 일부 업데이트가 오래된 문헌에서 리튬 화합물이 사람에게 생식독성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으나, 최근 ECHA 등에서는 관련 연구에 대하여 대상 사례 수가 적고 편향된 연구로 평가하여 생식독성 물질로 간주하지 않는다. 
 수산화리튬은 눈, 피부, 호흡기에 노출 또는 섭취 시에 부식성이 있다. 또한 흡입하면 폐부종을 유발할 수 있지만, 눈 및 기도에 대한 부식 영향이 나타난 이후에 유발된다. 수산화리튬의 급성독성 시험 결과는 랫드 흡입노출에서 LC50 > 3.4 mg/L air, 마우스 경구노출에서 LD50 336.0 ± 7.8 mg/kg bw, 랫드 피부노출에서 LD50 > 2,000 mg/kg bw(탄산리튬) 이었다. 리튬염(염화리튬)에 대한 만성 경구독성 시험 결과 염화리튬의 NOAEL은 84.8 mg/kg bw/day이고, 시험물질 내 리튬 함량에  따른 NOAEL은 13.9 mg/kg bw/day(2 mmol/kg bw/day)였다. 생식·발생 독성 시험 결과 독성 영향은 모체 독성(또는 치사량) 이상에서 관찰되었다. 유전독성시험은 복귀돌연변이 시험, 염색체 이상 시험, 포유류 세포 유전자 돌연변이 시험(in vitro)에서 모두 음성이었다. 

중심단어 : 수산화리튬, Lithium hydrox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