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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페이지 내용 : 46 김규중팀장은“시상을통해직원들을격려하고 독려 하는 것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이들이 발굴한 위험요인을 신속하게 해결해주는 것도 중요 하다”고 강조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먼저신속하게사고를수습하고,사고에대한 원인을규명한후재발방지를위한대책을수립하고 현장에개선이이루어졌는지까지철저하게확인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를 발견하는 것은 잘못을 지적하기 위함이 아니라, 더 큰 사고를 예방 하기 위함이니까요.” 실제로 역사 청소 중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미끄럼 방지 작업화를 지급하고 사고 위험이 있는 공간에미끄럼주의표지판을설치해같은사고가반복 되는 것을 방지했다. 최근 리프트가 장착된 트럭을 새로 구매한 것도 하역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근골 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하역 작업 중 작업 자가허리를다치는일이발생했거든요.언제또다시 같은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는 일이잖아요. 그래서 인력을 대신할 장비를 구매함으로써 근본적인 위험 요인을 제거한 거죠.” 기관사로근무하다올해안전관리팀에합류한백세열 과장은 “기관사로 일할 때는 일일 안전 교육, 분기 안전교육,특별안전교육등수시로진행되는교육이 조금은부담스럽기도했다”면서“안전관리팀에와서 보니 안전에 대한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음을 알게 됐다”고 했다. “사실 아무런 사고 없이 근무를 하다 보면 안전에 대해 망각하게 될 때가 많거든요. 그런데 그 안전을 위해서 누군가가 치열 하게고민하고노력하고있음을알게됐어요.이제는 제가 동료들이 각자의 현장에서 안전하게 맡은 일을 해나갈수있도록안전을책임지는역할을잘해내야 겠죠.” 2021년에도안전운행은계속된다 2021년 대전도시철도공사의 안전망은 더욱더 촘촘 해졌고, 대전 시민의 안전은 한층 탄탄해졌다. 대전 도시철도공사는 2018년도에 원하청 산업재해 통합 관리제도를 시행한 이후 협력업체 안전관리를 위해 꾸준히노력해왔다.그결과도급시안전보건조치와 보호구역 출입승인 조치를 통합한 ‘원하청 산업재해 통합관리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올해 상반기에 시범적으로운영한후,전면적으로시행할예정이다. 또한 2020년하반기부터안전근로협의체를분기 1회,산업안전보건위원회개최전에운영하여협력업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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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페이지 내용 : 건의 사항을 수렴,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서 논의 및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사직원들의건강을책임지는임지윤보건관리자도 2021년에는 더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생각이다. “관련 법령이 개정 되거나 신설되면 그 부분을 공사에 적용시키는 과정에서 현장과의 소통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업무 여건이 어려운 것을 알면서도 전달을 해야 하는 경우나미흡한부분을지적하고개선하도록전달하는 부분이 늘 어렵죠. 2021년에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직원들과 함께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만큼, 2021년에는 더 보수적인 기준을 가지고 단단한 안전망을 만들어가겠다”는 김규중 팀장의 각오는 안전보건 팀원 모두의 마음이다. “제가 직원들에게 늘 하는 잔소리가 ‘산업안전보건법을 유권해석하지 말라’는 것이에요. 안전 수칙에 대해 현장과 이견이 있을 때는 개인적인 감정이나 생각에 의존하지 말고 산업안전보건법에 근거해서 이야기 해야 합니다. 그런데이때해당법령의목적과해석에자신이없으면 고용노동부나 안전보건공단에 질의하고 답변을 받아서 현장에 적용하라는 거죠. 조금 불편하고 비효율적일지라도 안전에 있어서는 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6년 개통 이후로 고객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 으로 생각하며 시민의 사랑 속에 성장해 온 대전 도시철도공사. 2021년에도 안전운행을 위한 이들의 올곧은 고집과 치열한 노력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47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의안전관리 tip 1. 안전보건 전문성 확보 외부 전문가 초빙 ‘안전자문단’ 회의 및 안전보건점검 시행을 통한 자체 안전보건관리 한계점 극복 2. 맞춤형 안전보건관리 직렬 전환에 따른 맞춤형 안전보건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근무 형태와 특성에 맞는 산업재해 방지 대책 수립 3. 직원의 안전보건관리 직접 참여 공사와 협력업체 직원이 현장의 불안전요인을 직접 발굴하고 개선 사항 제시하도록 독려하고 마일리지 지급 및 우수자 시상 4. 고객응대근로자 보호 고객응대근로자 보호 안내 배너 역사별 설치, 민원전화 및 전 역사 전화에 보호 문구 ARS 적용, 동구/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을 통한 출장 심리상담과 교육 진행 5. 건강용품 지급 옥외근무자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주의보, 경보 시 KF94 마스크 지급,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전 직원 KF94 및 덴탈마스크 지속 지급, 개인 사무집기용 소독 티슈 지급, 부서별 손 소독제와 비접촉식 체온계 지급 6. 안전보건정보 상시 알림 안전보건정보 알리미 제도 문자 서비스 시행, 공사 게시판에 산업안전/ 산업보건 게시판을 개설하고 산업안전보건 정보 상시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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