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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페이지 내용 : 안전 4.0 글신정희 사진김재룡 제이콥스튜디오 48 터널한가운데서불이날확률은희박하기는하지만 안전사고는 항상 만약을 대비하는 것이 우선이다. 터널의 경우 밀폐된 공간적 특성상 연기가 급속도로 전파되고 재빠르게 대피하지 못하면 엄청난 위험이 닥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999년 ‘몽블랑 터널 화재’의경우 11.6km에이르는긴터널의화재로인해 39명이사망하고 3년간폐쇄되고보수된후에야다시 재개통을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경우산악형지형으로이루어져장대터널 건설이 불가피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처럼 도시의 지하 대심도에 철도가 건설되는 추세다. 따라서 터널 내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설비 구축이 중요하다. 터널의 경우 외부와의 통로가 한정되고 고립된 장소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대피동선이 길어 인명피해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유독가스 분출로 인해빠른시간안에구조대가도착해승객들을대피 시켜야하지만이런터널들의경우도심외곽지역에 있어신속한접근을하기쉽지않다.이런대형참사를 초래할 가능성이 큰 터널 화재 시 효율적인 피난을 위한피난유도시스템이반드시필요하다. 좁은 터널 내에서 만약 화재가 일어난다고 가정한다면 아찔한 상황이 벌어진다. 더군다나 자동차도 아닌 열차라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대규모 인명 피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있을 상황을 대비해 화재나 사고 발생 시 터널 내에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 중앙선사업단에서는 2020년 안전보건공단에서 주최한 안전신기술 공모전 은상 수상기업 주 코너스의 스마트 인명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사물지능과 디지털트윈을 결합한 스마트 철도안전관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스마트 인명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안전한 대피로 확보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 중앙선사업단Conn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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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페이지 내용 : 49 국가철도공단에서는 지난 2017년 피난유도시스템 구축방안을 수립해 원주-강릉 철도사업 대관령터널 등 에 최초로 적용했다. 이후 철도터널 방재설비 시스템을지속적으로업그레이드시키고있다.중앙선 사업단에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중앙선 철도노선의 경우 마찬가지로 주요 산악지형을 통과하면서 10km 이상의 장대터널 백운터널, 박달터널, 죽령 터널 을 건설했다. 비상시를 대비해 터널 내에 설치 되었던거리표시유도등의경우상시점등상태로좌우 방향을 동시에 표시하고 있어 비상 상황 시 피난 방향에 혼돈을 줄 우려가 있었다. 원주-강릉 철도건설 사업에 최초 적용된 피난유도 시스템의 경우 거리표시유도등을 반으로 나누어 배연방향의 거리표시유도등을 소등하고 위험지점과 반대방향으로 거리표시유도등이 점등되도록 제어 시스템을 적용했다. 재난사고가 발생하면 사람들의 판단력이 흐려지면서 어디로 대피해야 할지 방향을 알기힘들다.빅데이터와사물인터넷 loT 을결합,인공 지능과 융합된 알고리즘으로 실시간 가장 효과적인 경로를수학적으로계산해위험한길은버리고재빨리 안전한길만을찾아내알려준다.또비상상황시전원이 끊기는 것을 대비해 초저전력 광역무선네트워킹 ‘롱레인지 Long Range ’를 사용해 수백 미터 거리를 커버하면서도오래도록유지되도록설계되었다. 이러한 신기술 덕분에 터널 내 비상 상황에서 승객 들은보다신속하고정확한피난이가능하게되었고, 방재센터에서실시간으로모니터링을하면서비상시 즉각 대응이 가능해졌다. 더욱이 원주-제천과 도담- 영천 복선전철화 사업에 적용한 피난유도시스템의 경우 철도 이용 승객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확실히 보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중앙통제센터 기능 이상의 대비를 위해 주요기능을 이중화하는 등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다. 철도 이용객의 안전한 대피를 최우선을 생각해 피난 유도시스템이 개발되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제어회로와 통신모듈의 일체화로 피난 시 유도등이 잘 보일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기존에는 관제센터와 터널 사이 거리가 너무 멀어 통신 구현에 문제점이 발생했다. 이런 점들을 개선해 브릿지 기능을 활용, 장거리 통신 구현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유도등이 대피방향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다. 방재센터에서는 시스템 운영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해 유도등의 상태와 배터리 에러 등 유도등의 정보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 고장이 났을 때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유지보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주 코너스‘스마트인명안전관리시스템’ loT 기반으로 재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안전하게대피시켜주는스마트안전시스템 • 무선통신장비인‘초저전력중장거리무선네트워킹장치’를 탑재해원하는장소에설치 • 단말기에 내장된 컴퓨터와 멀티 센서가 각종 재난 상황을 먼저 감지 • 자체무선망을통해위험상황을중앙관제센터로전송 •단말기간상황공유를통해최적화된대피경로를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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