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구)연구브리프

게시판 상세페이지
가습기 살균제(염화벤잘코늄)의 호흡기계 독성 연구 (제16호) 2020.10.14
첨부파일첨부파일(1)

산재예방 연구브리프(OSH Research Brief) 제16호

 

가습기 살균제(염화벤잘코늄)의 호흡기계 독성 연구

 

살생제란 유해한 생물체를 제거 및 제어하기 위한 화학물질이다. 살생제의 유해성은 2011년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임산부 및 영유아의 원인불명 폐질환 발생, 그리고 이로 인한 사망 등으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독성이 밝혀지지 않은 살생제가 많아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염화벤잘코늄(Benzalkonium chloride, BKC)는 4급 암모늄 구조를 가진 양이온성 계면활성제로 산업, 생활, 의료 환경에서 살균제 및 보존제로 사용된 물질이다. 특히 가습기 살균제로 사용되어 이에 대한 흡입독성 연구와 유해성 규명이 필요하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2018년에 염화벤잘코늄에 대한 13주 흡입독성시험을 수행하여 코 등 호흡기계 장기가 표적장기로 관찰되어 NOAEL(No-observed-adverse-effect level, 무영향관찰용량)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염화벤잘코늄의 독성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호흡기계 독성기전 연구를 실시한 것으로, 13주 아만성 흡입독성 시험을 통해 호흡기계 독성 병리기전을 병리학적 진단기법으로 유해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염화벤잘코늄을 다루는 근로자나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사용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제언하였다.
 
보고서 제목 살생제(Benzalkonium chloride)의 호흡기계 독성연구(2019)
연구책임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이용훈 연구위원
 
 
연관 검색어    BKC, 가습기살균제, 염화벤잘코늄, 호흡기독성, 흡입독성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