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폴리아크릴아마이드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2020.10.08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폴리아크릴아마이드는 아크릴아마이드의 중합체로 옅은 노란색 및 흰색을 띄는 고체의 물질이다. 물에는 용해되지만 에탄올 및 에테르에는 용해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화장품에서는 피부 연화제 및 윤활제의 용도로,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는 응집제 등의 역할로 사용되고 있다.
  폴리아크릴아마이드 분진에 노출된 작업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비정상적인 병리학적 반응 및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약물동태학 시험에서는 대부분의 폴리아크릴아마이드가 체외로 배출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동물을 이용한 급성 경구 독성의 경우 사망개체 없이 LD50값이 4000 mg/kg 이상으로 보고되었으며, 90일 반복 경구 독성에서는 물질 노출에 의한 비정상적인 증상은 관찰되지 않았다. 2년간의 발암성 시험결과, 명백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의 농도는 1%였으며, 5, 10%로 노출된 암수 랫드에서는 소상괴사, 간에서의 경미한 대치섬유화, 신장 중량의 유의한 증가가 관찰되었다. 위 결과를 토대로 동물을 이용한 경구 독성시험결과 독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 생식독성 시험, 피부 및 눈 자극성 시험에서 물질과 관련된 병변은 관찰되지 않았다.
  폴리아크릴아마이드는 유해성 물질로 분류되지 않고, 독성이 없거나,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예상되어 흡입독성시험을 수행하지 않아도 되는 물질로 판단하였다.

중심단어 : 폴리아크릴아마이드, Polyacrylamide, 아크릴아마이드, 응집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