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덱스트로스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2020.10.08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덱스트로스(Dextrose)는 D-글루코스(D-glucose)로 국문 물질명은 포도당이다. 백색 분말 결정체로 각종 식품, 식품첨가물 및 의약품으로 사용되며, 국내의 경우 2016년 통계조사결과 연간 유통량 9,869톤으로 242,637명의 근로자가 28,538톤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 사례 연구 조사결과, 포도당 흡수는 포도당의 농도나 위의 기질 조절보다 소장의 흡수활동에 의한 영향이 큼이 확인되었다.
  동물실험 및 기타 독성실험 결과, 랫드를 이용한 급성 경구투여 시 LD50의 값은 25,800 mg/kg 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랫드에서 고농도 포도당 섭취로 인한 체세포돌연변이율 및 DNA 부산물 증가가 확인되었고, 마우스를 이용한 시험에서, 모체 당뇨병 및 시험물질의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배아의 DNA 손상 및 당뇨병 관련 태아 병증이 보고되었다.
  덱스트로스는 의약품 첨가제로 허가가 된 물질로 안전성이 확인되어 있어 동물을 이용한 급성흡입독성시험의 수행 필요성이 낮을 것으로 사료된다.



중심단어 : Dextrose, D(+)-Glucose, 급성독성, 의약품 첨가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