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흡입독성시험

게시판 상세페이지
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 글리콜의 독성정보 조사보고서 2020.10.08
첨부파일첨부파일(1)
※ 본 독성정보 조사보고서는 보고서에 표시된 시점에서 조사된 화학물질 정보를 정리한 자료이며,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공식견해를 대표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요약(Summary)>

  폴리에틸렌-폴리프로필렌 글리콜는 일반적으로 동의어인 폴록사머라는 명칭으로 많이 쓰이며 polyethylene oxidex-polypropylene oxidey-polyethylene oxidex의 구조로 이루어진 3블럭 중합체(Polymer)이다. 일반적으로 CAS 번호 9003-11-6를 사용하나, 블록 구조에 따라 성상이 변화한다. 
  국내 폴록사머의 사용처는 주로 화장품, 의약품, 치약제,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으로 쓰이며, 해외에서도 일상 생활 용품에 널리 쓰이고 있다.
  흡수, 분포, 대사, 배설(ADME)에서 폴록사머108를 정맥 주사한 경우 폐, 간, 신장에서 용량 의존적인 분포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 폴록사머108은 주로 신장에 의해 소변으로 빠르게 배출되고 4일 후 모든 폴록사머가 배출되었다. 폴록사머407의 경우 복강 내 주사한 24시간 뒤에는 더 이상 검출되지 않았다.
  급성 흡입독성시험 결과, Lubricant 50-H-5100의 LC50은 340mg/m3, 폴록사머231의 LC50은 2,000mg/m3, 폴록사머284의 LC50은 2,000mg/m3 로 알려져 있으며, 아급성 흡입독성시험 결과 폴록사머101의 NOAEL은 100mg/m3 로, 폴록사머의 발암성을 암시하는 데이터는 발견되지 않았다. 
  사람, 토끼의 피부자극시험에서 폴록사머는 비감작제로 평가를 받았고, 미국식품의약국(FDA) 등에서 살균 용액 및 향균제로 사용이 승인되었으며, 화장품 원료검토 위원회(CIR)에서 안전평가를 통해 일부 폴록사머가 화장품 성분으로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제품의 구성에 따라 다양한 평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흡입독성시험 수행 시 개별 제품을 선정하여 구조적 특성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중심단어 : 폴록사머, 폴록살렌, 플로로닉, polyethylene oxide-polypropylene oxide block copolymer, Polyethylene-polypropylene gly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