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50인 미만 고위험 사업장 개선비용 신속지원 2022.04.2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안전보건공단, 위험요인 개선 보조금 신속지원(Quick-Pass) 도입-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패트롤 점검 후 지적된 위험요인을 신속히 개선하여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보조금 신속지원 방식’(일명‘Quick-Pass’)을 새롭게 도입한다. 

□ ‘보조금 신속지원 방식’은 올해 약 482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유해위험요인 시설개선 비용지원(제조업)」사업의 일환으로 현장의 긴급한 위험요인을 신속하게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 공단은 매년 「유해위험요인 시설개선 비용지원(제조업)」 사업을 통해 기술·재정적 능력이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의 끼임·추락 등 위험요인 개선을 위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보조금 신속지원 방식’은 중소규모 사업장의 추락·끼임 등 위험요인 개선비용을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기존 신청에서부터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한 총 5단계의 과정을 1단계로 절차와 서류를 간소화 했다.
 ○ 이 방식은 공단이 현장점검(패트롤)에서 사업장의 추락·끼임 위험요인 개선을 지적하면 사업주가 개선 조치 후 소요비용을 공단에 신청하면 보조금이 지급된다. 이전까지는 사업장의 신청서와 계획서를 공단이 확인하고 보조금 지급 결정을 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야 했다.
 ○ 신속지원 방식으로 100만원 한도 내에서 소요금액의 70%(최대 7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사업장 당 연간 1회 지원이 가능하다.
 - 더불어, 사업장에서 위험요인 개선에 필요한 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기존의「유해위험요인 시설개선 비용지원(제조업)」 사업 절차에 따라 지원이 가능하다.

□ 「유해위험요인 시설개선 비용지원(제조업)」사업과 「보조금 신속지원」 방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홈페이지(clean.kosh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클린사업장 홈페이지(clean.kosha.or.kr) - 알림마당 - 서식모음 및 자료실 참조

□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산재를 줄이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발견된 위험요인에 대한 신속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향후 지원범위 확대, 보조지원금액 상향 등을 적극 검토하여 사업장의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끝)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