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안전보건공단, 필수노동자 보호 나선다 2021.03.15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코로나19 상황에서 근골격계질환 발생이 우려되는 택배기사와 환경미화 종사자 등 필수노동자 보호를 위한 지원이 실시된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필수노동자인 택배기사와 환경미화원을 비롯해 마트노동자를 대상으로근골격계질환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및 개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10월까지 추진하는 이 사업은 환경미화, 택배, 마트 사업장을 방문해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 개선 컨설팅 및 보호대 무상 지원, 통증호소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유해요인 개선 컨설팅은 작업장 상황, 작업조건, 노동자 증상 등을 조사하고, 유해요인에 대한 개선방법 등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보호대 지원은 근골격계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손목, 팔목, 팔꿈치, 무릎 등 신체부위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것이며,

통증호소자는 안전보건공단이 운영하는 전국 23개 근로자건강센터와 연계해 전문적인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원 대상 사업장은 상시 근로자 50인 미만의 환경미화, 택배, 마트사업장으로 약 4,600개소에 무상지원 한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사업장은 326일까지 해당 지역에 소재한 안전보건공단으로 문의·신청하면 된다.

공단은 올해근골격계질환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및 개선지원사업 외에도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받기 어려운 필수노동자를 위해직종별 건강진단3월 말, 과로사 고위험군 정밀 건강진단을 상반기에 실시해 필수노동자 보호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장시간 노동과 취약한 작업환경으로 산업재해에 노출되기 쉬운 필수노동자 보호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우리사회 기능 유지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필수노동자의 건강보호 및 작업환경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