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알고리즘으로 이륜차 배달 사망사고 예방한다 2020.11.16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1. 2019.8. 광주광역시 소재 치킨 배달하는 오토바이가 비보호 유턴지역에서 유턴하다가 후진 중이던 차량을 야간에 발견하지 못하여 차량과 충돌한 사고 발생
#2. 2020.8. 군포시 소재 음료 배달하는 오토바이가 과속차량 피하려고 급정거하면서 빗길에 미끄러짐. 운전자가 오토바이에 팔, 다리가 깔리는 사고 발생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이륜차 배달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공유플랫폼(Open-API*)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개발·보급한다.

* Open-API: 자유로운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무료로 공개된 개발용 프로그램
시스템은 배달 애플리케이션(APP)에 탑재함으로써, 배달 노동자가 사고다발 구역에 접근하거나 우천 시 경고 메시지가 음성으로 표출된다.
공단은 배달사고다발 지역에 대한 전국의 정보를 수집해 1,851개소에 대한 경고 음성메시지를 표출할 수 있도록 했다.
- 또한, 배달 애플리케이션 최초 구동 시 15초간 배달 종사자가 알아야 할 도로교통법과 운전자 준수사항 등 120종의 사고예방영상*도 제공한다.
* 사고예방영상(120): 안전운전 43, 날씨대응 24, 법규안내 20, 사고사례 17, 이륜차 점검 8, 기타 8종 등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플랫폼 운영사가 공단 누리집(http://service.kosha.or.kr/rider)*에서 API 인증키를 신청하여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 배달 종사자들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현재 생각대로브랜드(주식회사 로지올사업자), 슈퍼히어로(슈퍼히어로), 부릉(메쉬코리아) 전국망을 가진 국내 대표 배달 대행 플랫폼 운영사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연동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 11월 현재 약 2만여 명의 배달노동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12월에는 약 3만명 이상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시스템은 공단이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으로 이륜차 교통사고 다발구역을 설정하고, 15초 사고예방영상을 공동 제작했다.
공단은 향후 동 시스템에 사고예방정보 이외에도집중단속기간 안내”, “배달 종사자 혜택등의 다양한 정보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보건공단 이연수 미래전문기술원장은 코로나19로 음식 등 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사고도 급증하고 있다, 공단이 개발한 시스템은 배달 종사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적시에 사고예방정보를 제공하여 사망사고감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