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공지사항
  • 공지

공지

게시판 상세페이지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일하는 사람의 안전과 건강에 관한 연구를 장려하는 논문경진대회가 개최 된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은아)은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8회 산업안전보건 논문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공모 대상은 연구원에서 생산·배포하는 국가승인통계인 근로환경조사와 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 1종 이상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논문이다.

근로환경조사:가구원 5만명 대상 근로환경과 위험요인 등을 조사
산업안전보건실태조사: 사업체 5천개소 대상 안전보건관리와 운영실태 등을 조사
연구원 누리집(http://oshri.kosha.or.kr/) > 연구분야 > 근로환경조사/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 > 원시자료 및 보고서 다운로드

국적 제한 없이 학생 및 일반인, 개인 또는 4인 이내 팀으로 참여 가능하며, 613일까지 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참가신청서와 최종논문을 제출하면 된다.

연구원 누리집참여마당논문경진대회공지사항논문제출게시판 참고

심사 결과는 630일 연구원 홈페이지에 공지한 후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행사(7월 예정)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9편에는 상장 및 부상으로 총 1,150만원을 수여한다.

학생부는 대상 1편에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최우수상 2편에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각 150만원, 우수상 3편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원장상과 상금 각 100만원이 수여된다.

일반부는 최우수상 1편에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150만원, 우수상 2편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원장상과 상금 각 100만원이 수여된다.

한편, 지난해에는 61팀이 논문을 제출하는 등 매년 참가자가 늘고 있다.
참가 논문 현황: 9(`17) > 16(`18) > 48(`19) > 61(‘20)

지난해 최우수상은 논문 -생활 균형 관점에서 본 남성 돌봄시간 비교연구: 한국 및 유럽의 근로환경조사를 바탕으로가 차지했다.

- 해당 논문은 한국 및 유럽을 대상으로 부성휴가제도와 남성 돌봄시간이 노동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남성 근로자의 근로환경 향상을 위한 제도 및 정책의 기초자료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은아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논문경진대회를 통해 산업안전보건분야에 대한 예비연구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신규 연구주제 발굴에도 기여하기를 바란다라며, “근로환경조사와 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를 더욱 발전시켜 실증적 정책수립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