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연구원 로고

검색
검색
메뉴

보도·홍보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 평가 보고서 발간 2019.04.01
첨부파일첨부파일(1)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 평가 보고서 발간
화학사고 예방 및 원인규명을 위한 연구결과 수록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고재철)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물리적 위험성 분석과 사고사례, 안전대책을 담은「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평가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 보고서는 총 4권으로 △LDPE 원료 분체의 화재·폭발 위험성평가  △인조대리석용 개시제 조성물 원료의 물리적 위험성평가  △화력발전용 아역청탄 분진의 화재·폭발 위험성평가 △LDPE 원료 분체의 열적 위험성평가를 다루며, 각 물질과 관련된 화학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실험 및 데이터 분석, 사고사례 및 물리적 위험성 등에 대한 기술정보를 제공한다.


○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2006년부터『위험성평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http://oshri.kosha.or.kr) “화학물질시험/평가》화학물질의 물리적위험성 및 안전성평가 》위험성평가보고서” 카테고리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고재철 원장은,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평가 보고서는 연구원의 분진폭발 및 발화온도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해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을 심층 분석한 연구결과로 산업현장의 화재 폭발사고 예방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 한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화학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화재폭발 시험 분야의 19개 항목에 대해 KOLAS(한국인정기구)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시험결과의 신뢰성과 공신력을 확보하고 있다.(끝).



※ 2018년 화학물질의 물리적 위험성평가 보고서 요약

 제 목

 요약문 내용

LDPE 원료 분체의 화재·폭발
위험성평가

LDPE 시료에 대한 시험평가를 통해 화재·폭발 특성 자료를 확보하고 안전대책 방안을 검토하여 재해를 예방하고자 수행되었다. 시험 대상 LDPE 시료는 집진기와 공정 중에서 채취하여 사용하였다. 부유분진의 폭발 특성 평가를 위해 최대폭발압력(Pmax), 분진폭발지수(Kst), 폭발하한계(LEL), 발화온도, 최소점화에너지(MIE) 측정시험을 수행한 보고서이다.

인조대리석용
개시제 조성물
원료의
물리적 위험성평가

아크릴계 수지를 기반으로 하는 인조대리석은 우수한 기계적 물성 및 내후성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조대리석 제조를 위하여 다양한 과산화물 개시제가 사용되고 있다. 이중에서 터셔리부틸 퍼옥시말레이트(TBM)은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을 제조하는데 사용하는 개시제 조성물의 주요 원료 중 하나이며, 인조대리석 제조 과정에서 작업성 및 취급 용이성을 향상시키고 제조된 조성물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순도, 입도분포 및 수분 등을 조절하여 높은 순도의 미립자 형태로 생산되는 경우가 있다.  본 평가보고서에서는 다양한 평가장비를 활용하여 2009년 및 2016년 ○○ 소재 관련 화학물질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원인미상의 폭발 및 화재사고의 기인물로 추정되는 TBM에 대한 물리적 위험성을 평가한 보고서이다.

화력발전용
아역청탄 분진의
화재폭발
위험성평가

화력발전용 석탄에 대한 연소기술의 발전과 발전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들의 결과로 최근 저급탄의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용되는 저급탄의 주류는 황분이 높고 발열량이 낮은 아역청탄 계열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아역청탄은 비교적 가채매장량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수분과 휘발분이 높고 발열량이 낮으며, 연소시 수분에 의한 증발잠열 손실이 크고 저탄과 미분화 과정에서 자연발화의 가능성이 높은 단점이 있으며, 최근 이와 관련된 화재 및 폭발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본 평가보고서에서는 2018년 경기도 ○○에서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당한 화재폭발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고현장에서 채취한 발전소 연료용 아역청탄 시료의 화재폭발 위험성을 평가한 보고서이다.

LDPE 원료 분체의 열적 위험성평가

LDPE(Low Density Polyethylene) 분진의 사용 및 취급과 관련된 사고 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어 졌으며 입도분석기, 시차주사열량계(DSC), 열중량분석기(TGA)를 이용하여해당 물질의 열안정성을 시험적으로 평가한 보고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