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보도자료 및 기고문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페이지
가상현실을 활용한 산업현장 안전보건교육이 이뤄진다 2017.05.26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1)

가상현실을 활용한 산업현장 안전보건교육이 이뤄진다
안전보건공단, 6월부터 전국 5개 안전체험교육장에서 가상현실 콘텐츠 교육 실시

「... 근로자가 가상현실 체험 장비(HMD : 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한다. 눈앞에 크레인 작업현장이 펼쳐진다. 크레인 운전수가 천장 크레인을 이용해 중량물을 들어 올린다. 운반도중 중량물을 지탱하는 와이어로프가 끊어진다. 중량물이 작업 중인 근로자에게 떨어진다... 」

- 가상현실을 활용한 안전보건교육 中 -

□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은 오는 6월부터 전국 5개 지역에 위치한 안전체험교육장에서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한다.
□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보건교육은 VR장비를 착용한 근로자가 실제 작업현장과 유사하게 구성된 가상공간에서 안전사고를 직접 체험하고 이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것이 목적이다.
 ○ 교육 프로그램은 1시간 내외이며, △가상현실 체험과정 소개 및 장비 활용법 △체험 시범 △근로자 체험 △안전대책 설명 순으로 진행된다.
 ○ 교육 콘텐츠는 산업현장에서 사망사고 위험이 큰 사고 유형 중 체험 효과가 큰 △크레인작업 사고 △로봇작업 사고 △떨어짐 사고 등 3종 각각 4분 분량이며, 스마트폰 기반의 VR장비와 결합해 휴대 및 이동이 가능하다.
 ○ 교육은 연간 24,000여명을 대상으로 전국 5개소(김해, 담양, 인천, 경산, 공주)의 안전체험교육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한편, 이번 콘텐츠 개발은 지난해 10월 공단과 삼성안전환경연구소가 체결한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됐다.
 ○ 업무협약에 따라 공단은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을 총괄하고 삼성안전환경연구소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콘텐츠 개발비용 2억원을 지원했다.
□ 또한, 고용부와 공단은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폰 기반의 콘텐츠 이외에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건설현장 가상체험 콘텐츠 1종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콘텐츠 2종을 개발해 오는 7월 첫째주에 개최되는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에 공개할 예정이다.
□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가상현실 콘텐츠는 교육생의 교육 몰입도를 높이고 산업재해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라며, “공단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최신기술을 접목한 안전보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체험 중심의 안전보건교육이 정착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란?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ex : 포켓몬 고)
- 두산백과 인터넷 판 中 -

문의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