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로고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사고사망속보 검색
검색
메뉴

알림소식

  • 알림소식
  • 공지사항
  • 공지

공지

게시판 상세페이지
작성자 : 관리자 첨부파일첨부파일(3)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코로나19로 인한 업무량 증가 등 작업환경 변화에 따른 노동자의 사고예방을 위해 24일 마스크 제조업체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안전보건공단 이사장과 점검반은 경기도 광주에 소재한 마스크 제조업체인 도부라이프텍()를 방문해 끼임재해와 화재 위험 요인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 끼임재해의 경우 제조업에서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재해유형으로, 작업 중 이물질 제거나 청소, 수리작업 중에 주로 발생한다.
최근 5년 제조업에서의 끼임재해 사고사망자 현황(고용노동부 산업재해현황분석)

구 분 2015 2016 2017 2018 2019
제조업 끼임재해 사고사망자(점유율) 84
(33.5%)
64
(27.6%)
64
(30.6%)
75
(34.6%)
66
(32%)

- 이에 따라 점검반은 기설비의 안전장치와 비상 정지장치, 정비수리 작업 시 전원차단 여부 및 LOTO(Lock Out/Tag Out, 잠금장치 및 표지판 설치)* 실행 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
* LOTO(Lock Out/Tag Out) : 기계설비 등의 기동장치에 잠금장치(Lock Out)를 하거나 표지판을 설치(Tag Out) 하는 것으로, 정비청소수리 등 작업 시 정지한 기계를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임.
- 또한, 지난 4월 발생한 이천 물류창고 화재와 관련해 가연물의 격리·제거·방호 상태와 화재예방 설비와 시설물 안전상태 등을 점검했다.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 이날 점검에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적기에 마스크를 제조·공급하여 K-방역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 “아울러 제조업의 다발 사망재해인 끼임사고에 대한 사업주의 철저한 안전조치와 노동자의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위로가기